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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관련 정보

음을 산출하는 세 가지 방식 : 순정 률 /평균 율 / 삼분 손익 법

by blue1000worid 2024. 6.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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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을 산출하는 세 가지 방식 : 순정률 / 평균율 / 삼분 손익 법

 

 

Ⅰ.서론

 

  음악의 세계에서는  음을  조율하는 방법이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순정률, 평균율, 삼분 손익법은 음의 주파수와 피치를 설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을 산출하는 세 가지 방식 : 순정률 / 평균율 / 삼분 손익 법
대표이미지

 

 

각각 고유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음악적 표현과 조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오늘은, 이 세 가지 음조율 방식을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Ⅱ. 순정률 (Just  Intonation)

 

1. 정의와 원리

 

  순정률은 자연스럽게 생성된 음정비율을 사용하는 조율방식입니다. 두 음의 주파수 비율이 작은 정수의 비율로 표현되는 것을 기본으로 하며, 도와 솔의 완전 5도 음정은 3:2의 비율로 조율됩니다.

 

  음악에서 동시에 연주하는 두 음이  듣기 좋은 소리를 낼 때  이것을 협화음이라고 하고, 그 반대인 경우 불협화음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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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타고라스는  현의 길이가 간단한 정수의 비로 표현 될수록 어울리는 소리가 나고 복잡할수록 어울리지 않는 소리가 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2. 자연스러운 음정

 

  순정률은  자연 배음계에 기반하여, 소리의 고유한 주파수 비율을 유지합니다. 특정 음정 간의 조화로움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3. 정수 비율

 

 모든 음정 비율이 정수로 표현되기 때문에 순정률은 매우 자연스럽고 순수한 음색을 제공합니다.

 

4. 장점과 단점

 

    <장점>

 

 

    .  조화로운 음정 : 순정률은 특정 음정에서 매우 순수하고 조화로운 소리를 제공합니다. 이는 화음이 매우      아름답고 자연스럽게  들리도록 합니다.

 

 

    . 배음기반 : 자연 배음계에 근거하기 때문에, 소리의 고유한  특성을 잘 반영합니다. 전통음악과 민속음악에서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점>

 

 

. 조옮김의 제한: 순정률은 한 조에서 다른 조로 조옮김할 때 음정이 변형되어 , 모든 조에서 일관된 소리를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 다양성 부족: 특정 조에서만 잘 맞기 때문에 , 현대 음악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조와 모드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용예시>

 

 

. 전통음악: 순정률은 전통음악, 특히 인도 음악과 중세 유럽 음악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 민속악기: 많은 민속 악기들은 순정률에 기반하여 조율됩니다.

 

 

Ⅲ. 평균율( Equal Temperament)

 

1. 정의와 원리

 

  순정률은 더할 나이 없이 아름답지만 자칫하면 깨지기 쉬운 유리조각 같은 것이었습니다. 평균율은 옥타브를 12개의 동일한 음 간격으로 나누는 조율 방식입니다.

 

 

 각음의 주파수 비율이 약 1.059463으로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반음이 동일한 비율로 조율되고 있습니다.

 

 

2. 균등한 음정

 

 

   평균율에서는  모든 음이 일정한 간격으로 나뉘어 있어 , 각음간의 비율이 동일합니다.

 

 

3. 반음계열

 

 

  각 반음이 정확히 동일한 비율로 조율되어 , 조옮김이 자유롭고 다양한 조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

 

. 순수하지 않은 음정 : 일부 음정은 자연 배음계에서 벗어나기 때문에 , 순정률보다 덜 자연스러운 소리를 제공합니다.

 

 

. 화음의 품질저하 : 특정 화음에서는  자연스럽지 않은 음정간격으로 인해 조화로움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사용예시>

 

. 현대 서양음악: 대부분의 현대 서양음악은 평균율을 사용합니다.

 

. 피아노와 기타:  이러한 악기들은 평균율에 따라 조율됩니다.

 

 

 

Ⅳ. 삼분 손익 법 (pythagorean Tuning)

 

 

1. 정의와 원리

 

 삼분 손익 법은 피타고라스가 제안한 조율방식으로 음정 간격을 3;2의 비율, 완전 5도를 반복하여 조율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자연 배음계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음정 간격이 정수 비율로 유지됩니다.

 

2. 완전 5도기반

 

  삼분 손익법은 3;2의 완전 5도 음정을 기본으로 하여 다른 음들을 생성합니다.

 

3. 배음에 기초

 

자연 배음계의 원리에 기반하여 각 음을 조율합니다.

 

<장점>

 

. 자연스러운 5도 음정: 삼분 손익법은 매우 자연스러운 완전 5도 음정을 제공하여 소리의 조화로움을 극대화합니다.

 

 

. 역사적 중요성: 많은 전통음악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고전음악의 기본을 형성합니다.

 

 

<단점>

 

 

. 한계음: 삼분 손익법은 옥타브를 맞추는데 어려움이 있어 특정 조에서만  정확한 음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비일관성 : 다른 조로 옮김 시 음정의 비율이 변경될 수 있어 다양한 조를 사용하는 현대음악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사용예시>

 

. 고전 그리스 음악 : 피타고라스의 조율 방식으로 , 고대 그리스 음악에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 중세 유럽 음악: 중세 시대의 음악 시스템에서 삼분 손익 법이 사용되었습니다.

 

 

Ⅴ. 결론

 

  순정률, 평균율, 삼분 손익법은 고유한 특성과 장단점을 지닌 음  조율 방식입니다. 순정률은 자연스럽고 순수한 음정 조화를 제공하며, 평균율은 현대 음악에서 필요한 다양한 조와 모드의 자유로운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삼분 손익 법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조율  방식으로 , 전통음악 시스템에서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 세 가지 조율 방식은 서로 다른 음악적 요구와 환경에서 최적의 소리를  만들어 내는 중요한 도구들입니다. 각 방식의 이해와 활용을 통해 음악의 풍부한 세계를 더욱 깊이 탐구하고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음악의 매력은  그 다양한 조율 방식 속에서도 각기 다른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 이 시간 음조율 방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음악에 대한 깊이를 즐기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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