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치매 문제 행동 대처 요령 법 1 : 망상, 환각

by blue1000worid 2023. 12. 28.
반응형

치매 문제 행동 대처 요령법 1 : 망상, 환각

 

의심이 심해져서 다른 사람의 설득이나 설명으로는 바로 잡아지지 않는 잘못된 믿음을  갖게 되는 경우를 망상이라고 하며, 환각은,  거짓된 자극이며 외부에서 주어진 자극이 실제 있다고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대한  대처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매 문제 행동 대처 요령법 1 : 망상, 환각대표이미지

1. 치매  대상자와 논쟁하지 않는다.

반응형

 

망상을 보일 때 논쟁하지 말고, 환자의  어리석음에 대해서 말하려고 시도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2. 치매 대상자에게 거짓으로 동의하지 않는다.

 

망상 또는  환각에 동의하거나 장난처럼 대하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 치매 대상자가, 환상 속의  현실로 끌어들이려고 시도하면, 자신의 입장을  잘 지키면서, 그것을 부정하거나 긍정하지 않습니다.

주제를 완전히 바꾸어서  치매 대상자의 의식을  현재 환경으로 되돌리려고 시도해야 합니다. 음식을 제공하면서 분산시키거나, 산책, 음악 듣기 또는  친구에게 전화하도록 유도하면서 기분 전환 시켜 드립니다.

 

 

3. 망상 또는 환각 증상을 무시한다.

 

 많은 경우의 망상은, 대상자의 병의 통합적인 부분이며,  전반적으로 무해합니다. 만약 이럴 경우, 때때로 무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논쟁하지 말아야 하며, 망상 대상자의 마음을 바꾸거나  올바르게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최상의 목표는, 치매 대상자의 편안하고, 행복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며, 교육으로 환자를 재활시킬 수는 없습니다. 

 

4. 치매 대상자가 현실감을 갖도록 도와준다.

 

 

치매대상자가  자주 환각을 보이면, 의식을 구체적이고 물리적인 세계에 되돌려 보냄으로써 도와줍니다.

치매 대상자의  방에 있는 물건에 집중시켜 드립니다. 벽의 색깔, 마루의 나무, 선반의 책, 묶음등을 말하게 합니다. 

 

또한, 치매대상자를 쓰다듬어주거나, 어깨, 목,  가슴을 약하게 때리거나 살짝 쳐서 현실로 되돌아오게 도와줍니다.

 

 

5. 지지적인 태도로 치매 대상자를 대한다.

 

부드럽고 지지적인 말로 치매 대상자를 도와주기 위해 함께 있다고 말합니다. 직접적이고, 지시 적이 여야 합니다.

 

치매대상자를 활발하게 움직이게 하고,  좀 더 적합하다고 생각되면, 의자에 앉게 하고,  긴장을 풀게 합니다.

 

신선한 공기를 위해 창문을 열거나, 욕실에 데려가서 얼굴을 씻겨드립니다.(물은, 환각증상에 있는 대상자에게  강한 접지 효과를 지닐 수 있습니다.)

 


6. 구체적인 예

 

▣ 집안에서 자신의 방을 찾지 못하는 경우

 

집안에서 자신의 방을 찾지 못하고, 다른 방에 들어가서도 자신의 방이라고 하며, 나오지 않습니다.

 

"왜"일까요?

 

치매 대상자들은, 공간에 대한 개념이 떨어지고, 공간적 작업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남의 방에 들어온 것에 대한 잘못을 지적하기보다는 같이 방을 찾는 방식으로 대상자와 함께 행동해 주는 것이 좋고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안심하게 됩니다.

갑자기 나가라고 하면, 당황해하고, 흥분할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대합니다.

 

무엇을 찾고 있으세요?

 

함께 찾아 드릴까요?

 

맛있는 게 있는데 좀 드릴까요? 와 같이  방에서 나갈 수 있는 말로  나가도록 유도합니다.


▣  물건이나 돈을 훔쳐 갔다고 의심하는 경우

 

자신의 물건을 누군가 자꾸 훔쳐갔다고 생각하고, 집 식구들을 의심하며 싸우려 한다.

 

 

"왜"일까요?

 

자신이  둔, 물건의 위치를  잘 기억하지 못하고 자신의 행동 또한 기억 못 하는 등의 기억력의 장애가 심한 상태입니다.  치매가 진행됨에 따라 판단력의 장애가 동반되고 자신이 기억나지 않는 것을 남의 탓으로  돌리기 때문에 의심이 증가합니다. 

 

이런 의심은 뇌손상의 결과로 초기에는 대부분 설명과 설득으로 쉽게 풀어질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망상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물건이 없어질 리가 없다며 믿어 주지 않는 행동을  하지 말고, 심하지 않다면, 동조해 주며, 함께 찾아볼 수도 있으며, 물건을 준비해서 찾은 것처럼 건네주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상자는 자꾸 잊어버리는 것에  대해 불안해하므로 함께  있어주며  안심하게 합니다.

 

그거 큰일 났군요,  함께 찾아볼까요?

 

무엇을 잃어버리셨어요?

 

하며, 물건을 준비해 찾은 것처럼 건네줍니다.


남의 물건을 훔치는 경우

 

가게나 이웃집에 들어가 음식이나 물건을 훔치고서도 자신의 것이라  주장한다.

 

"왜"일까요?

 

치매가 진행되면, 남의 집과 자신의 집을  구분 못하고 , 물건도 내 것과 남의 것을  구분 못하는 경우가 있다.

 

기억력의 감퇴가 생기면서 인지기능의 장애가 있으므로 발생합니다.

 

이렇게 해 보세요!!

 

. 대상자는 남의 물건을 훔쳤다는 인식이 없으므로 비난하거나, 야단치지 않습니다.

 

. 주변의 사람들에게 사정을 설명하고,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머니 여기 어머니 것이 있는데, 이거 맞아요? 하며, 본인의 물건을 보여 주고 시간을 드립니다.

 

관심이 없어지면서 자연스럽게,  그런 행동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독이 들어있다고 식사를 거부하는 경우

 

대상자는 가족들이 자신의 음식에 독을 넣어서 자신을 죽이려 한다며, 식사를 거부합니다.

 

"왜"일까요?

 

 

 행동 심리 증상으로 망상이나 환각 등의 정신병적인  증상이 동반되는데, 피해망상이 생겨 식사를 거부하고, 불안과 초조도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식사 거부는 심한 영양 결핍을  초래하기도 하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함께 식사를 해주거나, 식사하는 장소를 바꾸어보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 돌보는 사람이 자신에게 안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합니다.

"오늘, 같이 식사 할게요. 맛있는 반찬을 했는데, 맛있는지 얘기 해 주실래요?" 부드러운 말 투로 이야기하고, 본인이 좋아하는 장소가 있다면 장소를 옮겨서 식사를 합니다.


자신의 얼굴을 보고 알아보지 못하는경우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알아보지 못하고 다른 여자가 우리 집에 왔다고 말하거나 화를 냅니다.

 

 

"왜" 일까요?

 

.치매대상자는, 실제 존재하는  자극의 형체를 알아보지 못하고 오인 하는경우가 있다. 

 

. 때로는 , TV  내용을 현실과 착각하기도합니다.

.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죽는장면, 슬픔에 우는 장면을 보면서 친구가 죽었다거나 슬픈일을 당해서 큰일 났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해 보세요!!

 

 

. 설득하거나 이해시키려하면, 대상자에게 혼란만 생기므로 따뜻하고부드럽게 대하고 대상자와 산책등을 시도하여 기분 전환을 하도록 한다.

 

. 복잡한 구조물이나 가구는 대상자를 혼란 스럽게 할 수 있으므로 되도록 간단하게 정리 합니다. 

 

." 우리 산책 할까요? 날이 아주 좋아요" 

 

."고구마를 쪘는데 아주 맛 나네요, 좀 드시겠어요?"등 조용하고 온화한 태도로 안심시켜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