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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관련 정보

실내악

by blue1000worid 2024.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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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악

 

    실내악은 실내에서 연주하는 작은 규모의 음악입니다. 연주 인원은 2 명~ 10 명 내외이며, 보통 지휘자 없이 연주합니다. 제1 바이올린, 제2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를 연주하는 현악 4 중주는 대표적인 실내악 양식입니다.

실내악 대표이미지

   예전에 실내악은, 가정집이나, 홀에서 소수의 청중을 대상으로 혹은, 연주자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서 연주를 했습니다. 부유층 귀족들이 음악가를 고용해 개인적인 여흥으로 실내악을 즐겼습니다.

 

 

1, 바로크 시대

 

   현악기를 위한 독주 소나타와, 트리오 소나타, 높은 음역의 두 성부는 바이올린이 많고, 낮은 음역의 성부는 첼로나 하프시코드가 맡는 형태의 실내악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2. 고전주의 시대

    피아노라는 악기가 새로 등장하면서, 실내악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게  됩니다. 바로크시대의 트리오 소나타가 발전해서 ,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로 구성된 피아노 3 중주가 탄생한 것입니다. 하이든은, 제1 바이올린, 제2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로 구성하는  현악 4중주라는  새로운 실내악 형식을 고안, 발전시켰습니다.

 

   그 뒤 모차르트는, 피아노 3 중주, 현악 4 중주, 현악 5 중주, 플루트 4중주, 클라리넷 5중주 등 다양한 형태의 실내악을 작곡했습니다. 18세기에 들어 실내악에 관악기가 포함되면서 실내악의 규모가 커졌습니다. 관악기가 들어간 이 시대의 대표적인 실내악 양식으로는 세레나데와 디베르티멘토가 있습니다.

 

 

    세레나데는, 밤의 음악을 말합니다. 소야곡이라고도 하며,  본래 성악곡이었습니다. 밤에 여인의 창가에서 만돌린 같은 악기를 직접 연주하며, 부르는 사랑고백 노래였습니다. 그러던 것이 나중에 기악곡으로 발전했으며, 보통 하루 일과가 끝난 해질 무렵의 한가로운 휴식 시간에 연주했습니다. 모차르트는 소야곡이라는 단어를 독일어로그대로 옮겨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 무지크>를 비롯해 여러 곡의 세레나데를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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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차르트는 가볍고, 유쾌한 성격의 실내악 양식 디베르티멘토도 많이 작곡했습니다. 세레나데와 디베르티멘토의 연주에는 현악기와 관악기 주자가 참여합니다. 보통 여러 개의 악장으로 이루어지는데, 각악장의 형식은, 소나타형식, 변주곡형식, 춤곡형식, 론도형식등 다양합니다.

 

 

3. 낭만주의 시대

 

 

    실내악의 레퍼토리는, 슈베르트, 슈만,, 멘델스존, 브람스, 드보르자크 등의 작곡가들에 의해 무한히 확대되었습니다. 과거에는 귀족의 저택에서 여흥을 위해 실내악을 연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지만, 낭만주의시대에 이르러  공개 연주회가 활성화되면서 연주회를 위한  실내악이 작곡되기 시작했습니다. 더불어 이를 연주할 수 있는 전문적인 실내 악단이 탄생했습니다.

 

 

실내악은, 참여하는 악기의 수에 따라 2 중주, 3 중주, 4중주, 5중주, 6중주, 8중주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2 중주:피아노와, 첼로

 

피아노 3 중주: 피아노, 바이올린, 첼로

 

현악 4 중주:제1 바이올린, 제2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피아노 4 중주: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클라리넷 5 중주:클라리넷, 제1 바이올린,제 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현악 6중주: 바이올린,비올라, 첼로 가 각각 두 대씩 편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악기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슈베르트의 피아노 5중주 <송어>는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로 구성되지만,

    

브람스, 드보르자크의 피아노 5 중주는, 콘트라베이스가 빠지고, 피아노와 현악 4 중주가 구성됩니다.

 

 

슈베르트의 현악  5중주는 바이올린 2 대, 비올라 1 대, 첼로 2 대이지만,

 

브람스 현악 5 중주는, 바이올린 2 대, 비올라 2 대 , 첼로 1 대입니다. 또한 브람스의 <현악 5중주>는바이올린과비올라, 첼로가 각각 2 대씩 구성되어 있습니다.

 

 

 

4. 실내악이 관현악과 다른 점

 

관현악에서는  한 파트를  여러 개의 악기가 맡지만, 작은 규모의 실내악에서는, 한 파트를 한 가지 악기가 맡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악기주자들은, 파트를 혼자서 책임지는 막중한 임무가 부여되는 것입니다.

 

마무리

 

오늘날, 실내악은, 악기들 간에 이상적인 균형을 갖춘 , 가장 순수한 형태의 음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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