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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관련 정보

즉흥 과 낭만의 표현 : 환상 곡

by blue1000worid 2024.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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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흥과 낭만의 표현: 환상곡

 

  환상곡은,작곡가가 형식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자신의 환상을 마음껏 펼친 음악을 말합니다.엄밀한 의미에서 환상곡은, 악곡의 형식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나름대로 특징이 있습니다. 

 

즉흥과 낭만의 표현: 환상곡 대표이미지

1. 환상곡의 특징

 

  일반적으로, 즉흥성이 강하고 정서적으로 몽상적이거나, 로맨틱하며, 음악적으로 자유 분방하고 화려합니다.

 

작곡가가 자유롭게 감정과 상상력을 표현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결과는 곡의 구조가 예측 불가능하고 독특한 형태를 띠게 되는 것입니다. 이, 특징은, 듣는 이에게 예상 못한 감동과 환상적인 음악이 가능하게 합니다.

 

 

2. 바로크시대

 

  바로크시대에 본격적으로등장했으며,대표작으로는,바흐의<환상곡과 푸가 g 단조>와 <반음계적 환상곡과 푸가 d단조>가 있습니다. 이런 곡은, 본래 <전주곡과 푸가>인데, 전주곡의 즉흥성이 워낙 강해 환상곡이라 하고 있습니다.

 

  바흐의 환상곡은, 듣고있으면 미리 작곡한 것이 아니라 연주자가 그 자리에서 즉흥으로 연주하는듯합니다. 말하는듯한 선율풍 레치타티보 진행과 대담한 화음, 급격한 템포와 조성변화, 자유 분방한 선율, 화려하고 빠른 패시지가 바흐 환상곡의 특징입니다.

 

 

3. 고전주의 시대

 

  모차르트가 피아노를 위한 환상곡을 작곡했습니다. <모차르트의 환상곡>은, <바흐환상곡>에비해즉흥적인 성격이 악합니다. 자유로운 형식이지만, 즉흥적인 요소는 음악의 각 단락을 이어주는 경과구에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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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신 악상은 바로크시대에 비해 풍부해졌습니다.서정적이고, 로맨틱한 멜로디가 나오다가 갑자기 분위기를 바꾸어 드라마틱한 화음의 악구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모차르트 환상곡은, 기악은 물론 성악적인 특성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4. 고전과 낭만의 다리 역할을 했던 베토벤

    매우 규모가 큰 환상곡을 썼습니다. 바로, 피아노와 합창, 중창, 오케스트라를 위한 <합창 환상곡>입니다. 이곡의 편성은  피아노협주곡에 중창과 합창을 첨가한 형태로, 이전까지의 환상곡이 오르간이나, 피아노 독주악기에 집중되어있던 것을 생각하면 참으로 통이 큰 발상이었습니다.

 

     <합창 환상곡>은 베토벤이 교향곡에 합창을  도입하기 전에 쓴 일종의 시험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자신감을 얻은 베토벤은 그 후 <교향곡 9번>에 합창을 도입할 수 있었습니다.

 

4. 낭만주의 시대

 

   환상곡의 수 가 폭발적으로 늘어납니다. 환상곡이라는 장르처럼 낭만주의 이상에 부합되는 것도 없을 것입니다. 낭만주의 예술 자체가 예술가의 자유로운 환상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입니다. 독주악기를 위한 환상곡은 물론이고, 실내악을 위한 환상곡, 규모가 큰 오케스트라를 위한 환상곡들도 작곡되었습니다.

 

 

    낭만주의 대표적인 작곡가 슈만은 피아노를 위한 환상곡을 많이 썼고, 길이가 짧아 <환상소곡>이라 합니다. 슈만에게 있어 환상은 창작의 원천으로 꿈과 같은 의미였습니다. 장르를 불문하고, 늘 꿈속에서 작품을 썼고, 제목도 <석양><비상><왜?><변덕><밤에> <우화><꿈에 얽힘><노래의 끝>과 같이 시적입니다.

 

 

     피아노를 위한 환상곡으로는 쇼팽의 <즉흥환상곡>이 가장 유명합니다. 환상곡 자체가 즉흥적인 성격인데, 여기에 즉흥이라는 말이 붙었으니, 피아노의 달인이 작곡한 곡답게 매우 화려한 기교를 자랑하는 곡입니다. 중간에 마치 꿈을 꾸듯 로맨틱한 멜로디가 나온 뒤 다시 화려한 전반부로 돌아갑니다.

 

    슈베르트의 <방랑자환상곡>은 다른 곡에서 주제를 가져와 자유분방하게 발전시켰습니다. 이 작품은, 보기 드물게 피아니스트에게 명인적인 기교를, 사라사테의 <카르멘환상곡>은 바이올리니스트에게 명인적 기교를 요구합니다. 또한 비제의 오페라 <카르멘>의 주요 곡들은, 환상곡풍으로 현란하게 펼쳐간 작품입니다.

 

    관현악을 위한 환상곡도 많이 작곡되었는데, 영국민요 <푸른 옷소매>의 선율을 주제로 해 작곡한 본 윌리암스의 <푸른 옷소매 주제에 의한 환상곡>과 16세기 영국 작곡가 토마스 탈리스가 쓴 성가의  선율을 바탕으로 작곡한 <탈리스주제에 의한  환상곡>이 유명합니다.

 

     관현악을 위한 환상곡은 독주악기를 위한 환상곡에 비해 즉흥적인 성격이나 기교적인 특성은 약합니다.

하지만, 관현악 특유의 풍부한 음량과, 음색을 통해 독주악기를 위한 환상곡보다 극적으로 더 강렬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차이콥스키의  환상서곡, 사랑에 빠진 두 젊은이의 열정이 마치 타오르는 불꽃처럼 격렬하게 묘사된 <로미오와 줄리엣>이 그 대표적 예입니다.

 

 

마무리

 

    환상곡은, 음악의 형식적인 경계를 넘어 예술적인 자유를 지닌 특별한 형태의 음악입니다. 다양한 환상곡을 통해  음악의 다양성과 아름다움을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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