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좋은 치매 & 나쁜 치매

by blue1000worid 2024. 2. 17.
반응형

좋은 치매 & 나쁜 치매

 

  치매는 뇌기능 저하로 인해 기억력 손실, 판단력 감퇴 인지능력 하락등의 증상을 초래하는 질병으로 그중에서도 어떤 치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치매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좋은 치매와 나쁜 치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기억들과 나쁜 기억들이 있습니다. 돌봄 자는 두 가지를 모두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좋은 치매

 

창의성과 상상력의 확장

 

  일부치매 환자는 예기치 못한 창의성의 폭발과 상상력의 증가를 보여주는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뇌는 다양한 영역 간 연결이 증가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술과 음악적 재능의 발현

 

 

 치매의 질병이 진행되면서 미술이나 음악분야에서 이전에 없었던 재능이 발현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뇌의 다양한 부분 간의 새로운 연결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응형

 

감정 표현 능력의 변화

 

 

   일부 치매 환자들은, 치매로 인한 감정 표현능력이 다양해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감정 경험과 함께 오는 삶의 다양한 측면을 탐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기도 합니다.

   

 

2. 나쁜 치매

 

▣ 기억력 손실과 일상기능 저하

 

  대다수의 치매는 기억력 손실을 초래하며 일상기능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사회적 및 가정적 문제

 

 

  나쁜 치매는  종종 가족 간 관계를 어렵게 만들고, 환자의 사회적 격리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족이나 돌봄자에게 심리적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인지 기능저하

 

판다력, 문제 해결능력, 언어능력등의 인지 기능이 저하되면, 환자의 삶의 질이 크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어떤 환자는, 살인을 목격했을 수도 있고, 어릴 적 비극적인 사고를 당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참사의 생존자일수도 있습니다. 나쁜 기억들은,  환자 자신이 그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더라도 환자의 마음속에서 여전히 아주 생생하게 살아있을 수 있습니다.

 

  치매를 가진 사람들은 실제로  그 기억 속에 다시 살고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고, 그 순간이 실제로 일어난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강력하고 생생한 비극적이며 고통스러운 기억들은, 치매에 걸리더라도 잊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치매도예방이 가능하며,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지적활동, 규칙적인 운동 등이  뇌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의료검진과 건강한 습관으로 우리 뇌를 적극적으로 케어하는 습관을 길러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의 치료  (1) 2024.02.22
치매를 유발하는 요인들  (0) 2024.02.19
치매 환자의 현실 & 함께 하는 삶  (0) 2024.02.16
콜레스테롤을 낮춰 주는 음식  (0) 2024.02.09
치매를 부르는 생활 습관  (1) 2024.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