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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가의 시대적 변천

by blue1000worid 2023.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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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가의 시대적 변천

17세기 작곡의 유일한 교육 방법으로  대위법이 있었다. 이대위법은,푸가를 통해서 바르크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작곡가들이 좋아해 왔는데, 시대를 초월하여 변함없이 그 가치를 지니고 있는 푸가의 시대적 고찰을 알아보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의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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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가는 2 성 이상의 다성악곡으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악절로 된 주제를  각 성부가 서로 주고받는  악곡을 말합니다.

 

보통 3 부분으로 구성되고, 주제, 응답, 대주제, 삽입구 등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푸가의 전성기는 바로크시대지만,고전, 낭만 시대에  걸쳐 꾸준히 명맥을 이어오고 있고, 현대에 이르러서는 신 고전주의자들에 의해 다시금 부활 되었습니다.

 

오늘은 피아노음악을 중심으로 푸가의 작곡에 있어서 각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로 꼽히는 바흐, 베토벤, 멘델스존, 힌데미트 등의  작품을 중심으로 바로크시대 이전까지의 푸가의 기원에서부터, 바로크,고전,낭만시대, 20세기까지 푸가의 변천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푸가의시대적변천

 

 

1. 바로크 시대 이전 까지 의 푸가의 기원 및 발달

 

 푸가는 대위법적 음악의 최고의 악곡 형식으로 모방 기술을 본질로 하고 있는 다성적 음악입니다. 그 기원은  다성음악의 역사적 발전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직접적인  기원으로 보이는 것은 모테트입니다.거슬러 올라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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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세기: 페로틴에 의하여 모방적 대위법이 시작 되었고, 성부 교환법도 나타났습니다.

 

 14세기: 카치아, 샤스, 론델루스,로타 등에  캐논적  수법이  사용되었습니다.

 

 15세기:초기 플랑드로 악파의 대가들 오케겜, 오브레흐트 , 죠스캥 에 의해  보다 더 확대된 모방적 대위 수법이  사용되며 발전했습니다.

 

16세기:현대적인 감각의 푸가적 수법이 나타난것은 16세기 다성음악에서 입니다. 이때는 기본적으로 성악 다성 음악의 시대였지만,기악음악에 관한 관심도 도 높아져 기악을 위한 독립적인  양식과 형식들이 시작되고 있었습니다.

 

2. 바로크 시대 의 바흐

 

피아노 음악에 있어 푸가를 정착 발전시키고, 가장 많이 작품을 남긴 푸가의 대가입니다. 바로크 시대의 푸가는  그 이후   푸가의 모델이라 부를 만큼 대부분이  기본적인 푸가 기법을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3. 바로크시대 초기 푸가

 

17세기초 리체르카레는 오르간이나 클라이버를 위한  상당히 짧고 진지한 작품으로서, 한 주제가  모방으로 계속 발전되는 것이었습니다. 

 

17세기초 건반 악기를 위한 작품 판타지아는 리체르카레보다 더 큰 규모와 형식이 더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쉬벨링크의 반음계적 판타지아는 처음에 나오는 반음계적 주제를 연속적으로 발전시켰다.

 

이 주제는 선율적으로 항상 변함이 없지만 그 리듬은 확장되기도 하고, 축소되기도 하며,여러 차례 스트레토로 처리되고 있습니다.

 

리체르카레와 판타지아는 지속적이고  흐르는 성격을 갖는 한 주제 또는  몇 주제들에 기초하는곡입니다. 주제들은 푸가에서 처럼 연속적인 모방 대위법으로 발전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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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리체르카레는 서서히 푸가를 탄생시켰고,17세기 초엽부터  독일에서는 이러한 종류의 곡을 푸가라고 했습니다.

 

이에 반하여 칸초나는 보다 활발하고,리듬에서나 선율 재료에서 뚜렷한 성격을 갖고,여러 부분으로 구분하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이것이 차차 소나타로 발전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토카타와 푸가를 결합시킨 형태의 푸가가 등장 하였습니다.

 

원래 토카타는 순전히 장식적이고 즉흥적인 건반 음악 형식이었으나,푸가 악절이 때때로 곡의 성격을 대비시키기 위해 삽입되었습니다.

 

4. 바로크시대 완숙기 푸가

 

17세기말,푸가는 완전히 리체르카레에 대치하여 독립된 곡으로 쓰였습니다.푸가의 주제는 리체르카레  보다 선율의 성격이 확실하고 리듬이 보다 활발합니다.

 

리체르카레는 평온하고 추상적인 방법으로 발전되며 다양성이나  뚜렷한 결정이 별로 없지만, 푸가는 힘차게 끝까지 밀고 나간다. 푸가는 짧은 삽입구들이 존재하고 이것은  짜임새를  조금 가볍게 하거나 연쇄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다른 부분과 구별됩니다.

 

하지만 리체르카레는그러한 부분들이 적습니다.있을 때 에도 연쇄적인 방법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푸가는 주음, 속음 관계에 의한 조성 체계를 갖고 있지만 리체르카레는 옛 교회선법 체계에 가깝게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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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가가 최종적인 완성을 보는 것은 장, 단조 체계에 의한 조성이 모든 조를 지배 하게 되어 긴 악장들 간의 음악적 설계에 조직적인 연관을 가능케 하는 발전을 가져다준 것은 바흐입니다.

 

바흐는 푸가의 발전 과정에서 선행되어 왔던 모든 업적들의 정상을 대표하는사람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푸가 작품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이라고 부르는 프렐루드와 푸가의 모음 곡집이 있습니다.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제1 제2 권에 담긴  48곡의 푸가들은 주제, 짜임새, 형식, 처리법에 있어 매우 다양합니다.단일 주제에 대한 집중된 푸가 서법의 모든 가능성을  요약해주고 있습니다.

 

단일 주제 푸가는 바흐를 통해서만이 위치를 확립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푸가 작곡법의 통상적인  형식이 쓰여 왔습니다.

 

바흐의 위대한 구보적 통일은 예술적인 다양성과 함께 여태까지 살아남은 형식이란 것을  우리는 단일 주제 푸가를 통해서 엿볼 수 있습니다.

 

5. 고전주의 시대의 베토벤

베토벤에 의해 푸가는 매우 개인적인 표현 수단이 됩니다.베토벤이 대위법 기술을 굳히는데에 알브레츠베르거가 함께 했습니다. 1년간 사사한 대위법은 그의 대위법 작곡에 커다란 영향을 받았습니다.

 

6. 고전주의 시대의 푸가

 

음악적인 조류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며, 푸가를  보수적인 감각으로 처리하는 경향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고전시대의 작곡가들도 푸가의 효과는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에, 푸가의 형식을 그들의 곡 중간에 삽입시킨다거나, 클라이맥스 부분에서  사용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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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든은 Op. 20의 4 중주에서 완전한 푸가를 보여주고, 모차르트는 k 168,173에서 하이든의 예를 따르고 k 387의 4 중주 소나타 악장에서 푸가 부분을  사용했습니다. 교향곡, 주피터, k 551의 마지막 부분에서 큰 규모의 푸가를 사용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모차르트의  c단조  두대의 피아노용 k.426에서 고전적인 푸가를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베토벤은 그의 후기 작품에서 푸가만이  전악장과 곡의 전반에 걸친 긴장과 갈등을 해소할 수 있음을 발견하고 변주곡 에서와 같이 푸가의 요소를 소나타 양식의 대열에 완전하게 끼워 넣는것에 관심을 두었습니다.

 

만년의 베토벤 푸가특징은, 소나타 형식을  바탕에 깔면서 푸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베토벤 피아노 음악 Op.106 Op.110에서는  푸가가 항상 작품의 끝, 혹은 끝 가까이 나타나는데, 이러한 시도는 곡 구성시 필수적인 결과로써 음악적 소산을 정착시키는데 적합한 수단으로 보여 주었습니다. 

 

7. 낭만주의 시대 멘델스존

낭만시기는 멘델스존의 푸가에 의해 다시 바로크적인 푸가로 재생된다. 오르간을 위한 전주곡과 푸가 3곡, 전주곡과 푸가 Op.35의 6곡과 그 외 오르간소나타에서도 푸가형식을  자주 사용 했습니다.

 

8. 낭만주의 시대의 푸가

 

슈만의 푸가는 1악장과 마지막 악장의 이중푸가에 섬세한 대위법적 내성부들이나 푸가스런 악절들을 찾아볼 수 있다.

 

브람스 푸가는 아카데미즘과 강력한 낭만 정신을 혼합시키고 있으며,낭만후기 푸가의 예는 레거의 힐러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에서 찾을 수 있으며,그는 고전적인 푸가의 한 부분을 채택한 것이 많습니다.

 

이 당시 프랑스 푸가는 아카데미즘과 아주 강하게 결부되어 있었다. 베를리오즈의 푸가는 풍자의 묘미가 잘 나타나 있다. 프랑크의 작품에서도 푸가가 많이 나타나는데 주로 합창곡과 푸가를 결합시켜 클라이맥스에  도달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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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디의 진혼곡 상투스,에서도 볼 수 있으며 오페라 팔스타프의 마지막에서 푸가를 유모어스럽게 이용한 것을 알 수 있다.

 

9. 20 세기의 힌데미트

20세기의 푸가 작품으로는  현대의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에 상응하는 작품으로 힌데미트의 <Ludus Tonalis>와 쇼스타코피 치의  24개의 전주곡과  푸가 Op.87 이 있습니다. 힌데미트의 <Ludus Tonalis>는  12 개의 조로 쓰인 12개의 푸가로 구성되며  이것들은  대조적인  간주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 이중 푸가로서 그의 대위법 재능을  잘 표현해주는 소나타 3번 마지막 악장이  있습니다.

 

10. 20세기의 푸가

 

20 세기는 바로크적인  대위법적 푸가가 신고전주의 작곡가들에 의해  다시금 관심을 얻게 되어 많은 푸가 작품이 새로운 작곡법으로 발전되었다.

 

쇼스타코피치의  24개의 전주곡과 푸가는 길이가 아주 긴 작품으로 20 세기 대위법 예술에  중요한 공헌이 되었습니다. 대위법과 푸가 작곡법을   능수능란하게  다루는 재능을 증명해주는곡이기도 합니다.

 

바르톡은 고도의 독창성을 보여주는 현악기와 타악기, 첼레스타를 위한 음악  이 있습니다.

 

쇤베르크는 대위법적인 작품에 크게 관심을 가졌으며 그의 제자들에게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는  푸가의 구성면에서  하나의 푸가라고 간주할 수 없는 내용들을  계속해서 발전시켰습니다.  예를 들면, 오케스트라 적인 변주곡 Op. 31과 그의 제자 베르그의 오페라 보체크, 2막 2장에서 판타지와 푸가를 작곡했으며 베베른은 현악 4 중주곡 Op.28의 제시부를 푸가와 소나타 악장으로 작곡했습니다.

 

미요와 오네거 작품에서 새로운 감각의 푸가가 발견되고, 미국 작곡가 그린의 페스티벌 푸가는 유쾌한 미국의 소품으로 민속자료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푸가라고 해서  메마르고 현학적인 연습을 할 필요가 없음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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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가면서

각 시대의 푸가 발달 과정을 간략히 알아보고 각 시대의 대표적 작곡가 바흐, 베토벤, 멘델스존, 힌데미트의 작품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들은  바흐의 <평균율 클라비어곡집>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알았고, 멘델스존의< 6개의 전주곡과  푸가  Op.35 >와  힌데미트의 <Ludus Tonalis >는  <평균율 클라비어곡집>을 모델로 작곡된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공통점은 모두 주제와 응답이 제시되고 있고  3 부분으로 구분되는 점,  조성에 있어  바흐는 하나의 조로 일관하며 전조의 경우에도 관계조로 조심스럽게 사용했습니다.베토벤과 멘델 스존은 다양한 조성과 대담한 전조를 사용하였고 ,힌데미트는 조성에 구속됨 없이 자유로이 작곡하지만   끝 음은 그 조의 음으로 끝내어 조성과는 다른 입장에서 중심음을 배치하기도 합니다.

 

 

 

※ 참고문헌

 

숙명 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윤정 1987.

 

음악은이 세광음악출판사 1990.

 

 서양음악사 D.J 그라우트저 서우석 역  심설당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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