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치매 :뇌 건강을 위한 핵심 영양소

by blue1000worid 2024. 1. 18.
반응형

치매:뇌 건강을 위한 핵심 영양소 

 


  치매는 노화와 관련된 신경계의 질환으로, 뇌 기능이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에 따라 올바른 영양소 섭취는 뇌 건강을 지키고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매와 관련된 주요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치매:뇌 건강을 위한 핵심 영양소 대표이미지


 1. 레시틴


  레시틴은 뇌 기능을 개선하고 기억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대표적으로 대두, 계란, 밀 등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기적인 레시틴 섭취는 뇌의 인지 기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동물에서는, 뇌, 골수, 심장, 폐, 간장, 신장등 중요한 조직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레시틴의 효능은, 콜레스테롤을 녹이며, 레시틴에 의해 세포가 살아납니다.

반응형

  노폐물, 배설을 촉진하고, 사고를 활성화시켜 줍니다. 신경전달 물질을 늘려주며, 기억력, 집중력, 학습력을 높이고, 동맥경화증 예방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노화원인을 차단합니다.


2. 비타민 E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뇌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씨앗, 견과류, 올리브 오일 등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뇌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E의 과잉섭취는, 출혈성 뇌졸중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 없이  과잉 섭취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3. 비타민 B12


  비타민 B12는 뇌 기능에 필수적이며, 빈혈을 예방하고 기억력을 개선하는 데 기여합니다. 육류, 생선, 우유 및 유제품은 비타민 B12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채식을  위주로 식사하는 사람들에게는 비타민B12 결핍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노인의 경우, 위산 분비가 감소되거나 위장병을 치료하기 위해  제산제를 오래 복용하면, 비타민B12의 흡수 부족으로 결핍이  올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가 결핍되면, 신경증이 발생하고, 사지에 감각이상증, 운동실조증, 과 불구가 되며, 기억력이 떨어집니다. 치매 환자의 30%는 혈청에서의 비타민B12  수준이 낮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긴 하지만, 환자들에게 비타민 B12를 주었을 때 인지기능이  향상되었는가는 일정하지 않아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한 상태입니다.

 


 4. 엽산


  엽산은 뇌 세포의 생성과 기능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임신 초기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엽산은 노인들에게도 뇌 건강을 촉진하는 데 유용합니다. 녹색 잎채소, 아몬드, 인도산두 등이 엽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노인은,  엽산이 충분하지 않은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고, 알코올은, 엽산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알코올을 자주 마시는 환자는 엽산 부족이 되기 쉽습니다.

 

  치매 환자 중에 낮은 엽산 수준을 가진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혈청 엽산이 낮을 때는 엽산 처방이 필요합니다.

 


5. 비타민 B1


  비타민 B1 또는 티아민은 신경계와 뇌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곡물, 콩, 채소 등 다양한 식품에서 비타민 B1을 섭취하여 뇌 건강을 지키세요.

 

 우리나라 사람들처럼 곡류에 의존하고 탄수화물 섭취가 높은 사람들에게는 대사를 위해 꼭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결핍되면, 허약감, 신경의 퇴화, 초조, 신경전달기능의 장애, 기억력의 손상을 가져옵니다. 하지만, 비타민 B1의 결핍은 기억력 손상만 초래하고, 다른 인지능력은, 보존되므로 결핍으로 인한 치매가 온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6. 아연


  아연은 노화로 인한 뇌 기능 감소를 예방하고 기억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해산물, 씨앗, 견과류 등 아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뇌 건강을 지키세요.

 

아연 결핍은, 미뢰를 변화시켜 미각의 감퇴를 촉진시키므로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식사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7. 비타민 C


  비타민 C는 항산화 성분으로 뇌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일, 채소, 베리류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통해 뇌 건강을 증진하세요.

 

철분은,  비타민C와 결합하면, 흡수가 빠릅니다. 철분섭취를 한다 해도 비타민C를 섭취하지 않으면 철분을  흡수치 못해 철분결핍으로 이어져 빈혈이 생깁니다.

 

그 외, 젤라틴 합성을 도우며, 스트레스를 가볍게 해 주기도 합니다.

 


나가면서


  치매는 노화로 인한 뇌 기능의 감소로 발생하는 신경계 질환입니다. 그러나 올바른 영양소를 섭취함으로써 뇌 건강을 증진시키고 치매 예방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레시틴, 비타민 E, B12, 엽산, 비타민 B1, 아연, 그리고 비타민 C는 특히 뇌 건강을 지키기 위해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균형 잡힌 식습관과 이러한 영양소를 충분히 고려하여 일상에서 관리하면 뇌 건강을 지키고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케어 :운동  (1) 2024.01.22
파퀸슨병 진단 이후  (0) 2024.01.21
치매 환자 :단계 별 영양 문제  (0) 2024.01.18
치매 환자 :단계 별 의사 소통  (0) 2024.01.18
치매 진단 이후: 자동차 운전 어떡 하죠?  (1) 2024.01.17